아직도 정경 66권만이 성령의 감화에 의해 씌어진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순진한 오해에 벗어 나지 못 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아래 자료를 제공한다.
바이블의 오류와 번역의 문제점 등에 대해서는 그동안 충분히 제시한 바 있으므로 이번 자료에는 바이블이 형성된 과정을 중심으로 한 역사적 비평을 참고로 제시하겠다.
1)바이블과 철학사 그리고 문자의 발명을 중심으로....
구분 |
바이블 |
서양사 |
중국사 |
한국사 |
연대 |
문자발명 |
철학사 |
참고 사항 |
천지창조 | BC 145억년경-우주의 탄생 | B.C.E. 4114아담출생 | 만년-구석기시대 시작 | |||||
아담의 죽음 | 3300년-이집트, 문명의 시작 | 4000 ∼2000년 양사오 문화 | 3184 | 3200년경 상형문자(이집트) | "나르메르 왕의 팔레트" 또는 "전갈왕의 곤봉"(최초의 상형문자) | |||
노아의 홍수 | 2500년경-인더스, 문명의 발흥 | 2500 ∼1500년 룽산 문화 | 2458 | |||||
바벨탑 | 2333년 고조선 건국 | 2400(?) | ||||||
아브라함의 출생 | 1850년-《함무라비법전》 편찬 | 2000경 하문화(?) | 2166 | |||||
출애굽 | 1650경 상왕조 시작. 1400경 은으로 천도. | 1446 | 1200년경 (페니키아) | BC 14∼BC 12세기 은대(殷代)의 복문(卜文)을 새긴 갑골문(甲骨文) | ||||
다윗과 골리앗 | 1100년경-중국, 주 왕조 성립 |
1000년-청동기시대 |
1020 | 1000년경 (그리스 알파벳) | 페니키아문자의 가장 오래된 유물:아히람왕의 돌널[石棺]에 새겨진 새김무늬(BC 11세기경) | |||
북이스라엘 멸망 | 776년-그리스, 올림픽 경기 시작 |
춘추시대(기원전 770∼기원전 403년). |
722 | 10세기 말 (고대 히브리어) | 1908년에 발견된 게제르의 농사 월력이 현존하는 최고의 것 | |||
남유대 멸망 | 586 | 563년 석가모니 탄생 | 572년 피타고라스 탄생 | |||||
신바빌론 멸망 | 전국시대(기원전 403∼기원전 221년) | 400년-철기시대 | 537 | 552년 공자 탄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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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사(페르샤)멸망 | 221년-진의 시황제, 중국 통일 | 331 | 100년경 (로마 알파벳) | 469년 소크라테스 태어남 | 429년-플라톤, 《국가론》425년-헤로도토스, 《역사》 | |||
예수의 출생 | 헤롯 대왕(37-ACE4년) |
57년 신라 건국 | CE7(누가)BCE4(마태) | 44년-키케로, 《의무론》 |
작성연도 |
사 본 |
발견 시기 및 주요 내용 |
보 관 처 |
4세기 | 1) 시내 사본 | [신약] *1844년 시내산 성 카다린 수도원에서 발견 | 대영박물관 |
4세기 | 2) 바티칸 사본 | [신약] *1475년 로마 바티칸 도서관에 등록 | 로마 바티칸 |
5세기 | 3) 알렉산드리아 | [신구약]*1627년 알렉산드리아의 대주교였던 루카에 의해 영국국왕 찰스1세에게정정 | 대영박물관 |
5세기 | 4) 에프레미 사본 | [신약] *신약 238장 가운데 145장이 보존 | 파리 국립도서관 |
3세기 | 5) 체스터 비티 | [신약 단편들] *파피루스에 쓰여진 단편 | |
6세기 | 6) 베자 사본 | [신약] *리용의 성 이레니우스 수도원에서 발견 | 영국 켐브리지 |
기원전2세기 | 7) 사해 사본 | [구약과 외경,위경] *1947년 사해 북방 쿰란의 동굴에서 발견 | |
900년경 | 8)맛소라 사본 | [구약] * 예언서가 기록된 카이로 사본(895년), 구약 전문이 기록된 알렙포사본(925년경), 레닌그라드 사본(1108년에 완성됨) | |
작성연도 |
번역본 |
발견 시기 및 주요 내용 |
참 고 사 항 |
BCE 280년 | 1) 70인역 | [구약] *알렉산드리아 유대인들이 히브리어 구약을 헬라어로 직접 번역 | |
CE385년..... | 2) 라틴 불가타역 | 베들레헴의 성 제롬에 의해서 385년에 신약이 완역되었다. 구약은 그 후에 준비되었다 | |
1383년 | 3) 위클립 역 | 최초로 완성된 영어 성경으로 라틴 불가타에 근거 | |
1525년 | 4) 틴데일 역 | 루터의 독일어 성경과 라틴 불가타의 도움을 받아 헬라어에서 직접 번역한 영어 성경 | |
1611년 | 5) 흠정역 | 1604년 7월 22일 영국의 제임스왕 1세는 54명의 사람들에게 성경을 번역하게 하였다 | |
1958년 | 1) 개역 성경 | 고어와 한자를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없음,직역 | |
1977년 | 2) 공동 번역 | 개신교와 천주교가 공동 위원회를 구성하여 번역한 의역 성경 | |
1993년 | 3)표준 번역 | 기존의 개역 성경을 대체할 목적으로 번역한 성경.재번역의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음 | |
구 분 |
제사장 |
:임명자 |
로마황제 |
총 독 |
유대의왕 |
유대 전쟁 |
헤롯대왕 (BC37~AD4) | ||||||
안나스 혹은 아나노스(AD6~14) | 구레뇨 수리아의 로마 총독B.C. 6-4년, A.D. 6-9년 | 아구스도 (BC2~AD14) |
아켈라오/코포니우스/앰비뷸로스/안니우스/발레리우스(AD4~26) | 아켈라오(남쪽-폭정으로 폐위되고 총독이 통치하게 됨) | ||
이스마엘/엘르아잘/시몬/요셉혹은 가야바(14-25) | 총독 그라투스 | 디베료 (14~37) | 본디오 빌라도 (26~37) | 빌립(북동쪽 지역)/안디바(갈릴리와 베뢰아지역) | ||
가이오 (37~41) | 마르셀루스/헤레니우스/쿠스피우스 | |||||
클라우디오 (41~54) | 티베리우스/벤티디우스/안토니오/폴시우스 | 아그립바 1세(39~44) | ||||
네로 (54~68) | 루쎄이우스/게씨우스 폴로루스(57~60) | 아그립바 2세(44~70) | ||||
갈바/오토/비텔리우스 (68~69) | ||||||
베스파시안 (69~79) | 유대전쟁 (A.D. 66-70) | |||||
디도 (79~81) | ||||||
도미티안 (81~96) | ||||||
네르바 (96~98) | ||||||
트라얀 (98~117) | 유대전쟁 (A.D. 131-134) |
구분 |
연도 |
|
논란이 된 책 |
정경 확정 |
바이블의 주인공들 | 예수,바울....등 | 70인역을 기초로한 구약만이 정경이었음. 신약이 형성되기 시작함 | ||
야고보 공동체 | 야고보서, 유다서, 마태복음 (준야고보 계통:베드로후서) (야고보 계통과 바울 계통의 혼합:베드로전서) | |||
바울 공동체 | 바울 13 서간(갈라디아서, 고린도전·후서,로마서,빌립보서, 빌레몬서, 데살로니가전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누가복음, 사도행전 (준바울 계통 = 히브리서, 마가복음) | |||
요한 공동체 | 요한복음, 요한 일서, 요한 이서, 요한 삼서 (준요한 계통 = 계시록 ) | |||
말시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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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야훼는 율법의 신으로서 복수심이 가득찬 전쟁과 심판의 야훼이며 악한 세계인 우주를 창조한 저급한 데미우르고스(Demiurgus,영지주의에서 우주창조의 신을 일컷는 용어)이지만 신약의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복음을 주신 사랑의 하나님이라고 생각하여 구약을 거부하였다** | *갈라디아서,고린도전 후서,로마서,빌립보서,빌레몬서,데살로니가전서,골로새서,에베소서,데살로니가전서 *마르시온의 갈라디아서는 1:18-24(예루살렘에 있는 베드로와 야고보와 교류한 바울의 모습)이 빠져있고 아브라함의 믿음을 언급하고 있는 3:6-9, 그리고 2:6-9a; 3:1-12,14a,15-25; 4:27-30 등이 없음 *로마서에서는 1:17b, 1:19-21, 3:31-4:25, 8:19-22, 9:1-33, 10:5-11:32와 15장, 16장 전체가 없음 *또한 마르시온의 누가복음은 1:1-2:52의 예수의 탄생기사, 3:1b-4-15에 있는 세례요한에 대한 기록, 예수의 족보, 그리고 사탄의 유혹을 받는 기사가 없음. | ||
초기 교부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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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후서 요한 2,3서 헤르마스의 목자서 디다케(12사도들의 교훈집) 베드로의 묵시록 | 네 개의 복음서 사도행전 바울서신 13권 베드로전서 요한 1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 |
오리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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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후서 요한 2,3서 유다서 헤르마스의 목자서 디다케 | 네 개의 복음서 사도행전 바울서신 13권 베드로전서 요한 1서 요한계시록 | ||
유세비우스 (263-339년경) |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후서 요한 2,3서 유다서 헤르마스의 목자서 디다케 | 네 개의 복음서 사도행전 바울서신 14권 베드로전서 요한 1서 | ||
아다나시우스의 부활적 회람편지 | 367년 | 동방교회 최종 승인 | 현재의 신약성서(정경) | |
로마회의 | 382년 | 서방교회 최종 승인 | 현재의 신약성서(정경) | |
카르타고회의 | 397년 | 전체 교회에 보급됨 | 현재의 신약성서(정경) |
문제의 책 |
수용하려는 입장 |
거부하려는 입장 |
결과 |
히브리서 | 동방교회에서는 바울의 저서로 높이 평가함 | 서방교회에서는 바울 저작성을 의심함 | 수용됨 |
야고보서 | 동방교회에서 온전한 저서로 인정함 | 서방교회에서 저작성 시비가 대두됨 | 수용됨 |
베드로후서 | 베드로의 저서로 인정함 | 본문 2장과 유다서의 내용문제로 저자에 이의 제기됨 | 수용됨 |
요한 2,3서 | 요한의 저서로 인정함 | 초대교회의 문서로 인용에 문제시됨 | 수용됨 |
유다서 |
|
저자에 이의가 제기됨 | 수용됨 |
요한계시록 | 전체적인 내용으로 보아 요한의 저서로 인정함 | 천년왕국설을 반대하는 유세비우스에 의해 제기됨 | 수용됨 |
헤르마스의 목자서 | 하나님께서부터 온 계시를 담고 있는 유익한 교훈서임 | 비사도적인 기원을 갖고 있는 후대의 저서임 | 거부됨 |
디다케 | 순수한 사도적 전승을 담은 기록임 | 사도적인 기원이 불분명한 후대의 저서임 | 거부됨 |
베드로묵시록 | 베드로 저작성의 의문에 기인하며 요한계시록과 유사함 | 본문의 출처 근거가 의심스러움 |
좋은사람들 만난걸 감사하구.여기 안티하시는 분들 말이다 .아니면 누가 이런 충고를 해줄까?
잠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