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ristian ] in KIDS
글 쓴 이(By): gilin (고 석)
날 짜 (Date): 1998년03월05일(목) 10시19분16초 ROK
제 목(Title): re)엘 과 야웨
엘과 야웨와의 관계에 있어서 어느 편이 높은 신이냐를 판단하는 근거로서, 신명기
32장의 구절로만으로 확정짓는 것은 다소 무리라고 보입니다. 엘이 가나안
만신전의 최고신이라는 것은 우가릿 문서에서 증명된 것이고, 사막에서 비롯된
야웨신이 가나안에 정착하면서 엘신이 가진 여러가지 속성들-엘 엘리온, 엘
샤다이, 엘 올람등-을 야화 시키고 야웨와 동일시 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그렇다고 성서기자가 야웨와 다른 신으로서의 엘의 우위성을 표명한 것이라고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야웨는 이스라엘 고유의 신명이었고 엘은 신에
대한 일반명사였으므로 성서의 기록자가 자신의 고백으로 아니면 은연중에 자기
뜻을 노출한 것이 엘이 야웨보다 더 뛰어난 신이라는 것을 고백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표현이 다소 어색하군요)
야웨의 신명에 대한 창세기와 출애급기 사이에 대한 모순이란 창세기가
출애급기보다 먼저 쓰여졌다는 전제에서만 시간적인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약성서눗×諍?가장 먼저 쓰여진 부분들은 출 15장, 사사기 5장으로
봅니다. 여기에 벌써 야웨란 신명의 약어인 야 또는 야웨란 신명이 등장합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고유의 신은 야웨였으며 후대에 엘 신과의 갈등(?) 내지는
토착화 작업중에 야웨가 바로 엘신이다 라는 등식으로 발전시킵니다.(스테어님의
표현으로는 갈취)
따라서 출애급기와 창세기의 저작연대 내지는 종교사의 발전과정을 바꾸어
생각하시면 문제가 해소되리라 보여집니다.
이는 전통적인 신앙고백인 신 26장 4-5절에 창조주에 대한 고백이 결여되었다는
데서 구속주(출애급)에 대한 고백이 창조주의 고백보다 선행 한다는 데서도 알 수
있습니다.
[ Christian ] in KIDS
글 쓴 이(By): gilin (고 석)
날 짜 (Date): 1998년03월05일(목) 10시19분16초 ROK
제 목(Title): re)엘 과 야웨
엘과 야웨와의 관계에 있어서 어느 편이 높은 신이냐를 판단하는 근거로서, 신명기
32장의 구절로만으로 확정짓는 것은 다소 무리라고 보입니다. 엘이 가나안
만신전의 최고신이라는 것은 우가릿 문서에서 증명된 것이고, 사막에서 비롯된
야웨신이 가나안에 정착하면서 엘신이 가진 여러가지 속성들-엘 엘리온, 엘
샤다이, 엘 올람등-을 야화 시키고 야웨와 동일시 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그렇다고 성서기자가 야웨와 다른 신으로서의 엘의 우위성을 표명한 것이라고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야웨는 이스라엘 고유의 신명이었고 엘은 신에
대한 일반명사였으므로 성서의 기록자가 자신의 고백으로 아니면 은연중에 자기
뜻을 노출한 것이 엘이 야웨보다 더 뛰어난 신이라는 것을 고백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표현이 다소 어색하군요)
야웨의 신명에 대한 창세기와 출애급기 사이에 대한 모순이란 창세기가
출애급기보다 먼저 쓰여졌다는 전제에서만 시간적인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약성서눗×諍?가장 먼저 쓰여진 부분들은 출 15장, 사사기 5장으로
봅니다. 여기에 벌써 야웨란 신명의 약어인 야 또는 야웨란 신명이 등장합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고유의 신은 야웨였으며 후대에 엘 신과의 갈등(?) 내지는
토착화 작업중에 야웨가 바로 엘신이다 라는 등식으로 발전시킵니다.(스테어님의
표현으로는 갈취)
따라서 출애급기와 창세기의 저작연대 내지는 종교사의 발전과정을 바꾸어
생각하시면 문제가 해소되리라 보여집니다.
이는 전통적인 신앙고백인 신 26장 4-5절에 창조주에 대한 고백이 결여되었다는
데서 구속주(출애급)에 대한 고백이 창조주의 고백보다 선행 한다는 데서도 알 수
있습니다.
작은 도움이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