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추악한 친일행각

일제하 기독교인들의 친일행각

기독교의 추악한 친일행각

꽹과리 0 4,085 2003.09.29 22:41
조선 멸망은 관료부패 때문이었다

“경술년 7월(음력) 대한(大韓)이 망한 뒤 작위를 받은 조정의 관리가 모두 72명이었다. 작위를 받지 않은 사람은 조정구(趙鼎九) 한 사람뿐 이었다. 그 나머지는 모두 음란한 계집이 재산을 탐하고 색을 좋아하듯 이 기쁘하며 어찌할 줄을 몰랐다. 하늘이 이런 놈들을 왜 싫어하지 않 는지 모를 일이다.”

★1936년 6월 29일 총독부에서는 양주삼 목사에게 "감리교가 총회 에서 신사참배 결의를 해달라"고 요청하자 양주삼 통리는 "국민의 의무일진데 누구나 참배할 것이니 구태어 결의할 필요가 없다"라고 하였 다.

★일본의 앞잡이 교역자들은 이러한 정책에 협력하여 야훼를 배신하며 조국을 배신하고 동역자를 배신하고 신사참배에 동조하였고 황국신민이 된 것을 감사하였다. 한국교회 지도자들은 예수 이름으로 세례받은 것을 깨끗이 씻고 천조대신 아들이 되기 위하여 한강에서, 부산 의 송도 앞바다에서 일본의 귀신대장 '미소기바라'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개량주의, 타협주의, 어용기회주의가 극성을 부리게 되자 3.1운동의 정신이 사라지고 일본의 앞 잡이가 되었다. 그리하여 신사참배를 권유할 때 아무런 저항도 없이 기독교는 신사참배를 하게 되어 기독교의 정신을 병들게 하였으며 이 것이 분열의 원인이 되었던 것이다.
해방후 기독교는 반성과 새로운 각성운동으로 재건되었어야 했다. 그러나 각성없이 오늘에 이르게 되어 기독교정신은 현실도피주의 기복주의 어용주의로 전락하여 많은 문제점을 낳게 되었다.

대한제국 고종황제의 시종원 부경(요즘의 청와대 비서실장에 해당)이었던 정환덕(鄭煥德)의 회고록 ‘남가몽(南柯夢)’에 실린 이 말은 조 선왕조가 망한 이유를 단적으로 설명해준다.한국정신문화연구원의 박성수 객원교수가 ‘매천야록’‘기려수필’등과 함께 구한말 비사(秘史) 로 유명한 ‘남가몽’을 중심으로 당시 역사의 이면에서 일어났던 사실들을 해설한 ‘조선의 부정부패 그 멸망에 이른 역사’(규장각)라는 책을 펴냈다. 광운대 강사인 박은경씨도 대한제국의 관료들이 일제시대 식민관료로 고스란히 연결된 사실을 실증적으로 밝혀낸 ‘일제하 조선 인 관료연구’(학민사)를 최근 출간했다.박씨는 이 책에서 “1909년 6월 당시 ‘한국직원록’에 수록된 조선인 관료 3천6백24명 중 67.6%인 2천4백49명이 일제시대 식민관료로 재임용됐다”고 주장했다.

★일본이 패전하여 대한민국이 해방되고, 감옥에 있던 교역자들이 출옥하여 승리의 감격으로 교회에 왔을 때 교회에서는 그들을 대대적으로 환영해주어야 했다. 그러나 한국 기독교는 거의 일본의 앞잡이가 되어 환영은 커녕 회개하는 기색도 없이 자기 안일만을 위하여 강단과 교권에 집착하였다. 그리고 출옥파와 어용파로 분열이 되었다. 많은 성도들은 교역자들을 보고 탄식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구한말 조선왕조의 관료들이 얼마나 부도덕하고 부패했는지를 보여주 는 이 두 책은 지난 97년말 국제통화기금(IMF)관리체제도 결국 관료들의 잘못에서 비롯됐음을 생각할 때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준다.

★교회 안에는 '가미다나'가 설치되었고, 예배를 드리기 전 여기에 절을 먼저하고 천황을 향해 머리숙여 동방요배를 한 다음 예배를 드렸 으니 하나님께서 괴씸하게 생각하지 않았겠는가.(에레미아 13:10) 목사들 복장은 일본식 군복이었다. 장로교 총회 교육부 사무실에는 일본의 국조신인 아마데라스 오오카 미의 사진을 걸었다.
기독교인의 신앙고백인 사도신경이 신도의 창조설화와 위배된다고 하여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를 고백하지 못하게 하 여 빼고 신앙고백을 하였다. 또한 찬송가 260장도 부르지 못하게 하였다.

박성수교수의 ‘조선의 부정부패 그 멸망에 이른 역사’는 대한민국 50년사가 조선왕조 5백년사의 축소판이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있다. 미·일·러·중 등 강대국이 각축하는 국제 환경과 함께 국내정세도 1910년 무렵과 1997년이 동질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책은 20세기에 우리처럼 두 번 망한 나라,두 번 실수한 국민은 지나간 역사를 반성하고 교훈을 얻어야 한다는 인식에 따라 쓰여졌다. 따라서 이 책은 구한말 역사의 이면을 기록한 ‘남가몽’에 대한 해설,부정부 패와 당파싸움으로 얼룩진 조선왕조 5백년 역사에 대해 왕조실록을 중심으로한 비평과 설명 등 두 부분으로 구성됐다.

★기독교는 해방이 되어 신앙과 정의에 사는 분이 심히도 적어 하나님과 조국을 배신한 무리들을 정리하지 못하였다. 하나님을 배신하고 민족의 반역자들이 큰 소리를 치는 것은 세계 기독교사에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한국기독교였다. 그로인해 신앙과 정 의가 혼돈의 세상이 되었다.
어용 그들이 교권을 잡고 있어 정치제도를 개선할 수 없어 교회나 지방회(노회) 총회는 수라장이되어 고등종교가 하등종교로 전락하고 말았다.

일제하 조선인 관료 연구’는 박은경씨가 자신의 94년 이화여대 박 사학위 논문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구한말부터 지금까지 나라가 망하거나 정권이 바뀌어도 변함없이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지배엘리트들의 실상을 실증자료를 통해 확인해보려는 의도에서 쓴 책이다. 그의 연구 결과 대한제국 관료의 3분의 2가 일제시대 식민관료로 충원돼 식민정 책의 대민집행관 기능을 한 사실이 밝혀졌다.특히 조선인 관료의 최고위직이라고 할 수 있는 도지사나 도참여관의 경우,일제시대 전기간에 걸쳐 대한제국 관료들이 주류를 이뤘고,그외 대부분의 고등관직도 이들 이 점유했다. 이는 일제가 갑오개혁을 계기로 친일적인 관료들을 치밀 하게 육성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것이 박씨의 설명이다. 이 책의 말미에는 부록으로 대한제국 관료 출신으로 일제 식민관료가 된 2천2백여 명과 조선총독부가 직접 충원한 5백여명 조선인 관료의 이력이 실려있다.

★친일파 목사들은 죽음의 길로 가는 동족을 찬양하였으니 살인 협조자들이 아닌가! 그들이 어떻게 용서받을 수 있단 말인가? 일본이 패전하여 해방되었을 때 회개와 반성은 고사하고 그들은 너무나 뻔뻔스러웠다. 처벌받기는 커녕 오히려 큰 교회에서 목회를 하고 있다. 과연 이래서야 되겠는가?

★성명서
합방 이후 이 날이 오기를 얼마나 앙망하고 있었던가. 30여 년간 조선시정 중 최대의 획기적 업적이고 특히 남총독의 내선일체 이념에 현실적인 요소를 넣은 것이어서 실로 찬송할 말이 없다. 지금이야말로 황국신민이 되는 대도가 열린 것이다. 소집을 받은 청년제군! 제군은 폐하의 방폐가 되려는 어신임을 얻는 것이다. 울 수 있는 데까지 울어라, 울음을 그치거든 여하히 하여 감격에 답할까를 종용히 생각하라.
기실 아등은 아직도 황국신민으로서의 자격이 부족한 바가 있는 것이다. 폐하의 적자라하여 부끄러운 것이다.
소화 17년(1942년) 5월 11일
징병제 실행감사
전경성기독교대회
(기독신보 1942. 5. 18)

★조선을 일본에 넘긴 것은 신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을 섬기듯이 일본국가를 섬겨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오늘날 우리들에게 있어서 국가는 일본 국가가 있을 뿐이다. 우리는 가장 사랑하는 것을 일본국에 바치도록 신에게 명령받고 있는 것이다. 징병제 실시가 그것이다. 우리는 일본국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채필근은 "국민 정신 총동원이 필요한 이때 종교인들도 국가에 충성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이 이단이라고 말하는 자야말로 도리어 이단이다"라고 단정하였다. 친일파인 그들은 신사참배를 반대한 분들 에게 "유다 같은 사람이다"라고 매도하였다.
분단이 외세에 의한 것이라고 미국과 소련을 규탄할 수 있는가! 친일파들은 독립을 위해서 무엇을 하였는가. 감히 기독교는 얼굴조차 들수 없는 형편이 아닌가.
진실로 우리는 회개해야 한다. 이대로는 절대 안된다.

★친일파 그들은 반드시 처벌받아 강단과 공직에서 물러나야 했고, 해방과 함께 기독교는 범 회개운동이 있어야 했는데 우리는 회개운동을 하지 못하였다. 이유는 강력한 세력을 갖고 있는 친일파들 때문이며 그들은 반성은 커녕 변명으로 일관하여 분열과 분단을 추래하였다.
그들은 이승만 대통령 독재자의 앞잡이가 되어 기독교와 한국정신을 부패하게 하였다. 그런데 우리는 그들에 대해서 너무 쉽게 용서해주고 잊어버리고 있다. 현재 기독교 목사들의 사고방식은 거의가 어용 사상이 지배적으로 어용목사가 훌륭한 목사요 국가를 사랑하는 목사로 인식되고 있으니 참으로 한심한 일로 우리는 혼돈가운데 있다. 그들은 국민들에게 비겁한 마음과 자기를 위한 어용기회주의 사상을 전염시켜 사회 어느 한 곳 부패하지 않은 곳이 없게 하여 마귀로 하여금 춤을 추게 하였다. 그들은 우리사회의 암적존재이다.

우리에게 가장 큰 문제는 이토록 반성하지 않는 자들을 용서해 주고 덮어 주고 변호하고 찬양하는 것이 기독교 사랑인 것처럼 기독교 사상 을 둔갑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도덕성 회복과 정의가 실현되기는 실로 어려운 일이다.
어용사상이 사라지지 않는한 이땅에 도덕성 회복은 요원하다.

★이에 친일파 목사들은 "신사참배는 이미 우리 양심으로 해결할것이며 지금 해방이 되었다 해서 죄로 운운함은 비 양심적이다."라고 하면서 오히려 출옥성도를 비양심적이라고 매도하면서 교묘히 자숙안을 삭제하고 피하였다. 그로 인해 1946년 12월 3일 진주에서 열린 제
48회 노회에서는 신사참배가 죄냐 아니냐를 가지고 웃지 못할 논쟁이 시작되었다. 신사참배자들의 뻔뻔스런 태도에 한심할 지경이었다.>>

★특히 친일 반역자를 처치하지 못한 것과 분단을 가져온 것은 도저히 씻을 수 없는 일로 천추만대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다.

★1959년 44회 장로회 총회 분열후 통합측은 민족반역자 전필순을 용납하고 그를 총회장에 추대하였고 성결교회는 이명직을 서울신대 학장으로 추대하였다. 어떻게 이들이 하나님의 일꾼될 위대한 종들을 교육시킬 수 있단 말인가!

기독교는 이승만 정부의 부정부패의 앞잡이 노릇이나 하는 참으로 부끄럽기 짝이 없는 단체가 되었다.
그런데 한심한 것은 지금도 기독교 목사들은 그런 것을 모르고 오직 자기 과시하는 것밖에 관심이 없다. 이러고서야 하나님의 뜻이 이땅에 이루어지겠는가.
기독교가 역사의식을 상실하게 되면 역사도 언젠가는 기독교를 상실하게 된다. 이유는 윤리를 떠난 기독교는 존재의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아모스 5:21)
기독교의 성장과 함께 기독교의 윤리의식도 성장해야 함에도 불구하 고 윤리의식은 가면 갈수록 추락하여 기독교의 윤리가 없는지는 오래가 되었다. 그리스도 안에서 열매가 없다면 그리스도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마태 7:21) 일반 친목단체이다. 그들은 개인구원에 집착하여 오직 자기 환상에 도취되어 있다.
식민지시대와 이승만 장로의 독재시대 때 얼마나 많은 교역자들이 로마서 13장 1절을 악용 "권력은 하나님으로부터 왔으니 순종하라."하면서 기독교 정신을 왜곡했던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정의가 실현될 수 없으며 그런사회는 부패하기 마련이다. 어용으로 뒤덮인 우리 사회는 부패하지 않은 곳이 없다. 아무리 교회가 많고 기독교인이 많다 해도 능욕을 질용기가 없는 어용사상을 가지고는 이 사회를 개혁할 수 없다. 박정희가 불법적으로 반란을 일으켜 장면 정부를 몰아냈는 데도 기독교 일부에서는 그의 잘못을 지적하기는 커녕 환영하는 추세였다.

★더욱 기막힌 것은 전두환 집단의 죄를 지적하기는 커녕 찬양을 하고도 그들은 지금껏 큰 교회에서 목회하고 있으니 말이다. 하나님 보시기에 악한 일인지 선한 일인지조차 분별하지 못하는 자들이 어떻게 교인들을 가르치겠는가?(에레미아 5:30-31) 그들이 가르친다고 교인들이 감화를 받겠는가? 그들은 자기과시를 위해 허공에 외치고 있지 않은가?

★독일에서는 현재까지도 나치스 범법자들을 추적하고 있어 형사처 벌에 시효가 없다. 나치스에 협력한 목사들도 가차없이 처단하여 교회와 공직에서 축출했으며 현상학의 거두 하이데거도 나치스에 협력하였다고 하여 일생을 얼굴을 들지 못하게 하였다.

★우리의 골수까지 사무친 친일 반역자들을 철저히 숙청하여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고 어용이 살 수 없는 세상을 만들어 국가의 질서와 기강을 바로잡고 도덕성을 회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해방된지 42년이 지난 오늘까지 친일 반역자들을 처단하지 못하고 어용 천국을 만들었다. 또한 이승만 독재자들을 지지하고 박정희, 전두환을 지지하여 어용들을 애국자로 혼동하는 세상이 되어 대한민국은 부패할대로 부패하였다. 대한민국에서 제일 급하고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어용을 처단하고 도덕성을 회복하는 일이다.

친일 반역 교역자들이 주기철 목사 가족을 산정현교회 목사관에서 몰아 내고도 서울에서 버젓이 목회를 하고 있는데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 장로교단, 양주삼 목사가 아직까지 존경을 받고 있는 감리교단 등 기독교는 어용의 온상으로 민족정기를 좀먹는 단체로 오늘의 현실문제를 낳았다. 기독교는 이에 대한 책임을 면키 어렵다. 징병제를 찬양하고 신사참배를 권고하고 황국신민된 것을 감사하고 성경과 하나님을 부인하는 해산성명서에 서명한 이명직 목사가 서울신학대학 학장이 되어 학생을 가르쳤으니 그의 제자들의 사상이 어떠하겠는가! 그러기에 성결교회 역사와 문학연구회에서 출판한 성결교회 인물전을 보면 이들을 대대적으로 칭찬하기를 '사부요 교부'라고 하기까지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고 있으며 성결교가의 작사자가 이명직 목사인데도 누구 한 사람 말하는 목사들이 없다. 이러한 이명직 목사를 칭찬하면 출세하고 나쁘다고 하면 고립되는 교단 풍토가 되었다.

어용 목사들은 독재자에게 빌붙어 사는 기생충과 같은 인간들로서 독재자의 죄를 지적하여 바른 길을 가도록 할 용기가 없다면 목회나 할 일이지 범죄의 앞잡이 노릇을 하면서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범죄의 협조자가 되어 이땅을 범죄의 소굴이 되게 하고 있다. 어용을 몰아내지 않고는 교회의 화평이나 법의 회복, 질서 회복, 도덕성 회복을 절대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 사회는 법과 질서와 도덕성이 마비된지 오래다.
기독교 목사들은 독재자를 축복해 주고 부자를 우대하고 정직한 생활과 용기 있는 생활 예수님 고난에 동참하는 생활에 대해서는 외면하였다. 의를 위해 고난받는 것이 하나님의 처벌로 인식되었고 시민 대중과 근로자의 고통을 믿음이 적은 결과로 돌려버리고 관심조차 없었다. 특히 조용기 목사와 일부 부흥강사라는 자들은 한국 기독교정신을 엉망으로 만들었다. 진정 기독교 지금과 같이 어용사상을 몰아내지 못하고 어용사상이 기독교 안에서 춤춘다면 기독교와 한국의 장래를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도하실지 궁금하다. 그들은 출세를 위한 것이라면 사탄의 앞잡이도 주저하지 않는다(열왕기 상 22: 6, 20-23)
어용들을 이 땅에서 몰아내지 않고는 하나님의 뜻도 도덕성 회복도 절대 불가능하다.

Author

Lv.15 한님  최고관리자
25,050 (81.2%)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5) - 김길창 ※※※ 2003.10.25 9870
89 [개독친일자료] 친일먹사 이명직의 성결교 해산성명서 ※※※ 2005.07.27 5745
88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68) - 노천명 ※※※ 2005.07.15 6484
87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67) - 유광렬 ※※※ 2005.07.12 5656
86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66) - 김소운 ※※※ 2005.07.12 5126
85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65) - 김상용 댓글+1 ※※※ 2005.07.12 5298
84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64) - 조병옥 ※※※ 2005.07.11 5975
83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63) - 백선엽 ※※※ 2005.07.06 6613
82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62) - 백년설 댓글+1 ※※※ 2005.07.06 5451
81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62) - 백년설 댓글+1 한심 2008.06.21 5561
80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61) - 서춘 댓글+1 ※※※ 2005.07.06 6154
79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60) - 정일권 댓글+2 ※※※ 2005.07.05 5665
78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59) - 김연수 ※※※ 2005.07.05 5238
77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58) - 김성수 ※※※ 2005.06.23 4551
76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57) - 장지연 ※※※ 2005.06.12 5762
75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56) - 구자옥 ※※※ 2005.05.18 4992
74 한국을 망친 친일파 개독(55) - 조두남 ※※※ 2005.03.23 5444
73 기독교와 민족운동에 관한 진실과허구 ※※※ 2004.10.11 5675
72 친일 앞잡이 천주교의 노기남 대주교에 대해 광복군 2004.10.06 6811
71 [자료] 일제 말기의 여성 동원과 군국(軍國)의 어머니 ※※※ 2004.10.02 4667
70 기독교계의 부일 협력 문제 댓글+2 ※※※ 2004.09.29 5531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230 명
  • 오늘 방문자 2,479 명
  • 어제 방문자 4,958 명
  • 최대 방문자 5,411 명
  • 전체 방문자 1,566,501 명
  • 전체 게시물 14,417 개
  • 전체 댓글수 38,042 개
  • 전체 회원수 1,668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