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민족적 종교 - 기독교

반민족적 종교 - 기독교

. 0 3,368 2002.07.29 11:20

▣ 반민족적 종교 - 기독교

부모형제까지도 버리고 자신을 따르라고 한 예수의 말에 따르면 기독교인들에게는 국가나 민족보다 더 중요한 것이 신(神)이고 예수이다. 그러한 반민족적인 요소로 인해 터진 사건 중의 하나가 바로 황사영 백서사건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사건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다.

조선말 흥선대원군의 부인도 한때 천주교인이었으나, 천주교도를 처형시키게 된 동기는 황사영이 쓴 편지를 북경에 있는 주교에게 전달하려 했다가 발각된 황사영의 백서(帛書)사건이라 볼 수 있다. 이 백서의 내용을 다음과 같다.

① 서양제국의 동정을 얻어 성교(聖敎)를 받들어 나가고 백성들의 구제에 필요한 자금의 요구

② 청나라 황제의 동의를 얻어 서양인 신부를 조선에 보낼 것

조선을 청국에 부속시키고 친왕(親王)에게 명하여 조선을 감독케 할 것.

전쟁을 모르는 조선에 배 수백척과 강한 병사 5, 6만명으로 서양 전교대(傳敎隊)를 조직하여 와서 선교사의 선교를 쉽도록 할 것.

이 얼마나 무서운 사실인가? 기독교도들에게는 국가와 민족보다도 전도(傳導)가 더 중요했던 것을 입증해 주고 있다. 전도를 위하여 우리 나라를 청국에 부속시키고, 외국군에게 우리 나라에 쳐들어오라는 것은 이완용보다 더 큰 망국행위가 틀림없다. 이러한 망국행위를 역사교과서에 상세히 언급하지 않고 있다는 것은, 민족혼을 말살시키려는 기독교인들의 동조자들이 많은 까닭일 것이다. 만약에 이스라엘과 한국이 전쟁을 한다면 이들은 이스라엘편을 들 사람이 아니라고 누가 장담하겠는가? 지금도 황사영의 후예인 이들은 단군성전 건립을 반대하며, 단군역사의 사실성을 부인하고 왜곡하며 전설로 몰아 붙이고 있는 것이 일본사람(식민사관)보다 더하다 할 수 있다.  

그러면 이제 황사영의 후예들, 기독교인들이 얼마나 추악한 반민족적 행위를 저질렀는지도 한 번 살펴보자.

▷ 신사참배 결의

* 1936년 1월29일 감리교 총리사 양주삼 목사는 총독부에서 신사 참배 순응의 뜻을, 6월에는 신사참배에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 성결교 구세군 성공회 등이 신사참배 결의

* 1938년 9월 장로교 제27차 총회(총회장:홍택기 목사)에서 평양노회장 박응월 목사가 제안하고 평서노회장 박임현 목사의 동의, 안주노회장 길인섭 목사의 재청으로 신사참배 가결. 총회 서기 곽진근 목사는 다음과 같은 신사참배 결의 성명을 발 표했다.

『신사가 종교가 아니요 … 신사참배가 애국적 국가의식임을 자각하며 이 에 신사참배를 솔선 여행(勵行)하고 추히 국민정신 동원에 참가하여 비상 시국하에서 총후(銃後) 황국신민으로서 적성(赤誠)을 다하기로 함』

▷ 기독교지도자들의 친일행각

* 유형기 윤치호 박희도 차재명 목사등이 1937년 각도 순회시국강 연에 나서서, 황국신민으로 부일협력할 것을 주장.

* 박희도 목사는 3.1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33인중 한 명으로, 친일잡지 <동양지광(東洋之光)>을 발간했다. 부일협력을 촉구하는 논설 등을 실었다.

* 신흥우 목사는 당시 YMCA 총무로 재직중이었다. 신목사는 「천황 폐하의 충성스런 적자로 오직 일본을 사랑하라. 이것이 조선기독교도에게 주어진 신의 명령」 이라고 주장했다.

* 김활란(이화여대 초대총장) 모윤숙(시인) 유각경(YMCA 초대 회장) 장정심(기독교여자절제 회 총무) 고황경 서은숙(배화여고 교장) 등 여성지도자 들은 신사참배 내선 일체를 강조하는 강연회 강사로 나섰고 정신대 참여를 호소하기까지 했다.

▷ 장로교와 고려파의 분열

1945년 해방후, 신사참배를 순응했던 그룹과 이를 거부하고 순교 투옥 등 고난의 길을 걸었던 그룹과의 분열. 굴종자들은 「교회를 지켜내지 않았느냐」는 논리로 해명과 회개를 거부했다.

최근 발간된 <한국교회 친일파 전통>은 친일문제와 관련 이제까지 성역으로 남겨진 부분 가운데 하나였던 기독교 분야에 대해 구체적 사건을 분석하며 다루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일본 제국주의 강점기말 기독교의 친일행위를 참회하고 무너진 양심을 회복하는 한편, 실추된 위상을 다시 세워야한다고 주장한다.

또 분열한 개신교의 일치를 도모하기 위해 과거사 청산과 공적인 참회를 통한 고백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자인 최덕성 고신대 교수는 책에서 "한국기독교가 신인공로(神人共怒)할 과거사를 가졌으면서도 이를 공적으로 청산한 바 없다. 교회는 단지 침략의 피해자로만 여겨왔고 우상숭배 배교 백귀난행(百鬼亂行) 민족배신 반인도적 범죄를 각자 하느님과 해결해야할 문제로 생각했다"고 적고 있다.

또 "교회를 지키기 위해서 약간의 타협을 한 것이라고 변명하면서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생각해왔다. 교권주의 이중성을 골격으로 한 불순한 친일파 전통이 교회의 건전한 좌표설정과 개혁을 가로막아 한국교회를 불신임하게 한다"고 덧붙인다.

책에 따르면 장로교 통합측 교단이 1997년 행한 주기철 목사의 복권을 둘러싼 일련의 교계 주변 일들이 친일파 전통의 극명한 표현이다. 주 목사는 우상숭배를 하지 않는다는 '죄명'으로 39년 종교재판에 회부돼 목사직을 면직당한 뒤 감옥에서 숨진 인물.

저자는 그를 복권하는 마당에 대한예수교장로회의 기본적 시각이 '죄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고 보고 있다.

참회가 전제되지 않은 채 과거 결정의 유효성을 유지하고 목사 복권이라는 해프닝을 연출했다는 평가다. 역시 우상숭배 반대로 제명당한 한부선 목사 해벌사건(1950) 신사참배 취소성명서 사건(1954) '한국기독교해방10년사 '출판금지 사건(1958) 한신대 역사날조(1990) 착종논리(1993) 등 사례로 들며 친일파 전통의 실체를 폭로하고 있다.

저자는 "한국기독교가 광복후 과거사 문제를 어떻게 처리했는가는 민족사적인 면에서도 비판적으로 논의돼야할 주제"라며 인사들과 더불어 신사참배 거부자들 대부분이 세상을 떠났고 이제는 차분한 마음으로 과거사를 검토할 때"라고 말한다.

교권이 우여곡절 끝에 이어지고 있지만 시간적 거리감으로 솔직한 공개 논의를 통한 비판적 자기반성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나아가 일본교회가 1995년 참회고백 성명서를 통해 *천황숭배 참회 *전쟁협조 참회 *신사참배 강요 참회 *한국에 대한 죄 참회의 뜻을 밝힌 점을 들어 한국교회의 양심선언과 고백을 촉구하고 있다.

우리민족이 해방 후에 이승만 정권과 더불어 친일파가 오히려 득세했듯이 기독교의 교회사 역시 부일 협력자들과 그 후손들이 오히려 큰소리치는 세상이 되어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출처: http://xbible.glad.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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