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문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 잠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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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문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 잠새

거울처럼 0 1,113 2008.11.19 10:12
1번 문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
잠새 날짜 : 2008-11-12 04:31:45  
 
시간이 살짝 남네요... ㅎㅎ 급하게 나마... 1번문항에 대한 답변을 적겠습니다...

님의 질문이자... 공의를 설정하기 위한 말이 아니었나 합니다...

1. 기독교의 신이나 기독교 신앙은 기독교 경전을 떠나서는 말할 수 없습니다. 기독
교 경전과 관계없는 것을 기독교 신이나 기독교 신앙이라고 하는 것은 그것이 무엇
이든 인정할 수가 없는 일입니다. 진리는 하나이고 따라서 유교의 천이나, 불교의 불
성이나, 도교의 도나, 기독교의 신이나 다 같은 것이라고 주장한다면, 그건 개인적인
믿음일 수는 있지만 그것이 기독교 신앙일 수는 없습니다.  기독교의 신이 아니라도
신을 믿는 사람들이 많이 있고, 신을 부정하면서도 신비의 영역을 인정하는 무신론
적 신비주의도 있습니다. 그러나 누가 뭐라 해도 기독교의 신과 기독교 신앙이 무엇
인지는 기독교 경전을 떠나서는 말 할 수 없습니다.

이 의견에는 찬성합니다...
기독교의 신을 기독교의 경전을 벗어난 곳에서 찾는다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
니다... 님의 말씀대로 이미 기독교의 신이 아닐 수도 있고요...
그렇기 text(경전)가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이미 주어진... 경전이라는 text이외의 다른 자료가 존재합니다...
물론 이것에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첫째... 신이 존재할 것... 둘째 신은 창조자일 것...
이 전제가 충족된다면... 이러한 면에 있어서 자연라는 존재는 이미...
충분한 text로서의 자격이 있습니다...
결국 기독교 경전을 떠나서 말할 수 없는 존재가 기독교인 신이지만...
이것 외에도 다른 자료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따지고 보면... 사실 기독교의 경전이라는 것도...
자연과 역사라는 원자료에 대한 2차 자료일 뿐입니다...
경전이 있고 자연이나 역사가 있던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미 현상은 있었고... 이 현상에 대한 성서 기자들의 해석에 의한 기술이 있을 뿐이
니까요...
물론 저의 이러한 생각을 놓고... 다른 이들이 이단이다고 말할 지도 모르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것이 이단이라 한다면...
현재 전세계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main line church들은 다 이단이라고 할 수 있습
니다...
뿐만 아니라 성경에는 각 문서의 저자가 기재되어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계시라는 말이 있습니다... 계시는 신이 인간에게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계시를 구분할 때... 일반계시와 특수계시로 나눠지는데...
특수계시는 정말 특수하게 신이 인간에게 드러난 사건...
즉 예수사건을 지칭하는 말이며... 일반계시는 자연, 역사 모든 것을 지칭하는 말입
니다...특수계시야 기독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다면... 이해할 부분이니... 일
단 넘기고요...생각해볼 것이 일반계시인데... 자연 속에 나타난 혹은 역사 속에 나타
난 신의 계시...신의 현현에 대한... 인간의 반응... 인간의 기억... 혹은 인간의 고백...

이것이 바로 성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혹자는 성경을 이렇게 정의하기도 합니다...
하나님을 믿던 자들의 신앙고백... 그렇습니다... 우리가 성경이라고 알고 있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어느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하고 떨어진 것이 아니라...
무하메드가 황홀경 속에서 을펐던 것을 기록했다고 전승되어 지는 코란 같은 것이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종교체험... 혹은 일반체험 속에서...
신에 존재를 이해하고 이것을 문서로 작성하여... 남긴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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