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조선무당과 기독무당 비교도표

[펌]조선무당과 기독무당 비교도표

가로수 0 5,548 2007.06.26 19:14

조선무당기독무당  비교도표


 

샤머니즘 형태

 

download.php?grpid=13yPT&fldid=HHei&dataid=30&fileid=1&regdt=20070127170821&disk=21&grpcode=AdConversion&dncnt=N&.jpg

download.php?grpid=13yPT&fldid=5Msv&dataid=33&fileid=6&regdt=20070330221658&disk=4&grpcode=AdConversion&dncnt=N&.jpg

굿형태

조선무당

기독무당

신내림 신내림,초신 성령받음,강신
흥분도구 시나위,굿거리,북..등 타악기, 춤,고.저 음 고루 사용 노래(찬송,복음송),북,드럼..등 타악기 리듬악기군
주로 사용, 율동, 춤 가미
흥분기제 도파민 분출,흥분,자아상실,몰입,신내림 도파민 분출,흥분,자아상실,몰입,성령신내림
주문 주문,굿판 설교,주기도문,사도신경,주구리 방언
주문과 방언 살바살바옴부리샤랄라구닷쿰발삿미얀밧비샤랏옴비
귀신니방류삿띠... 방언 사용
히브리 방언 우가릿샬바바엘리엘리라바사박다니
굿라샤바라비사... 방언 사용
빌기 형태 비나이다 비나이다 비나리 응답 아멘 할렐루야 믿나이다 응답
제신방법 물,팥뿌림,칼 십잘로 던짐 구타, 안수, 고함지르기,욕하기,저주하기,나가라,
으박지르기,
기복형태 치병 귀신 내쫒음,한풀이,길흉화복 점 치병,병들림,귀신 불러옴,한풀이,길흉화복 직수
구제와 저주 구천귀신 구제 지옥 저주 강조
조상 조상을 좋은 곳으로 인도
문제 해결
조상 저주,무시,괄시,히브리신 초령,문제 침소봉대
엑스터시 살풀이,카타르시스 경험 살.한 묶기 카타르시스 경험
삼신할매,관우장군 야훼할배,야소랍비
굿.절기 단오제,별신굿,당산제,대감굿,용왕굿,제석굿,칠성굿,
판굿,두레굿,싯김굿...등
오순절,유월절,초순절,부활절,성탄절,대강절,사순절,
초막절,고난절,강림절...등
관계 민중 공동 참여 확고한 종주관계
경전.도구 방울,십자칼,징,쌀,머리카락,부채,주문서, 기독경,사도신경,십자가,악다귀쓰기,물뿌림
음식차림 막걸리,시루떡,과일 빵조각,포도,포도주
헌금 굿채,복채 수백가지 헌금,물품대약
교리 삼신제석,삼불제석,고깔제석 야훼,야소,성령 삼위일체
양식 조선식 히브리식+히브리식 잡탕
원류 출발:풍류도 출발:유대교
외형 굿 부흥회
주도자 무녀,무당,박수무당(남.여) 목사,장로,부흥강사(남.여)
최고신 최고신명칭:하나님,하나님 최고신명칭:야훼
신의 종류 신의 종류:273신(자연신:22, 인간신:11 총33계통) 바알,야훼...등 다신론에서 배화교식 선.악신
2분법에 의한 3신일체신
역할 무당:제사장, 치료자, 예언자, 예술가, 오락가 기능
목사.신부:제사장, 치료자, 예언자, 예술가, 오락가 기능
발작 손끝이 떨림, 몸이 뜨거워짐, 발작, 환청, 환각 상태
등을 경험
손끝이 떨림, 몸이 뜨거워짐, 발작, 환청, 환각 상태 등을 경험
응답형태 비나리(간절히 빌기),재앙회원 박수치기+복빌기,재앙회원
기복종류 예언.계시기도:입시, 승진, 선거, 재수, 가운(家運),
이주방향, 혼인, 질병, 여행, 사주, 궁합, 신수, 택일,
해몽, 작명, 관상, 수상 등. 그 주재자는 무격, 맹인,
일관, 역술가, 작명철학가, 지관 ..
예언계시기도:입시, 승진, 선거, 재수, 가운(家運), 이주방향,
혼인, 질병, 여행, 사주, 궁합, 신수, 택일, 해몽, 작명, 관상,
수상, 목사,신접자,장로,목사,선지자,집사...
관리 단골 고객 가정방문 단골 교인 심방
신앙 의타성,사행심,운명론 절대의타,사행심,선택운명론
환불방식 무당추방,굿채 반환소송 비판의식 상실,헌금환불 불가
신의송신 청신,봉신,오신,송신 청신,봉신,오신,송신
회화 민화,무화,삼신상 기독화,야소화,십자가,성모상
  【참고문헌】
김두하, 1990, <벅수와 장승> (집문당).
김인우, 1987, [풍물굿과 공동체 신명], <민족과 굿> (서울:학민사).
김인회, 1987, <한국무속사상연구> (집문당).
김정환 외, 1986, <문화운동론2> (공동체).
김태곤, 1991, <한국의 무속> (대원사).
김헌선, 1988, <사물놀이란 무엇인가> (서울:귀인사).
김현숙, 1987, [호남좌도에 관한 연구―-임실과 진안의 판굿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민속학회 편, 1994, <한국민속학의 이해> (서울:문학 아카데미).
민족굿회 편, 1987, <민족과 굿> (학민사).
민중예술위원회, <삶과멋> (공동체).
박인배, 1987, [공동체문화와 민중적 신명], <민족과 굿> (서울:학민사).
봉천놀이마당 편, 1994, <민속교육 자료집> (서울:우리교육).
서종대, 1994, [문화재보호와 전통문화정책], <굿> 7.
신기남, 1981, <어떻게 허먼 똑똑헌 제자 한놈 두고 죽을꼬> (뿌리깊은 나무).
신용하, 1984, [두레공동체와 농악의 사회사] <한국사회연구 제2집> (서울:한길사).
심우성 편저, 1975, <한국의 민속극> (서울:창작과 비평사).
양진성, 1993, [호남좌도 필봉굿 연구], <무크. 풍물>.
이보형·주강현, 1989, <노동과 굿> (학민사).
이상일, <굿, 그황홀한 연극> (강천).
정병호, 1986, <농악> (서울:열화당).
조흥윤·이보형, 1993, <서울 진오기굿> (서울:열화당).
주강현, 1987, [마을공동체와 마을굿·두레굿 연구], <민족과 굿> (서울:학민사).
―, 1992, <굿의 사회사> (웅진출판).
―, 1996, <우리문화의 수수께끼> (서울:한겨레신문사).
최길성, 1994, <한국 무속의 이해> (서울:예전사).
허 균, 1991,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서울:교보문고).
황루시 글, 김수남 사진, 1989, <팔도굿> (대원사).
황루시, 1989, <서울 당굿의 현황과 특징> (서울:열화당).
―, 1989, <서울당굿> (서울:열화당).
...기타 논문
 
 

Author

Lv.76 가로수  최고관리자
357,787 (62.2%)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Total 1,382 Posts, Now 1 Page

게시물이 없습니다.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244 명
  • 오늘 방문자 4,440 명
  • 어제 방문자 6,870 명
  • 최대 방문자 7,815 명
  • 전체 방문자 1,770,181 명
  • 전체 게시물 14,579 개
  • 전체 댓글수 38,023 개
  • 전체 회원수 1,67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