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불교와 기독교

♣ 가설은 최대한 배제하고 객관적 사실위주의 자료가 되도록 노력했으나 본인의 능력부족으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오류가 있을수 있음을 인정하며, 견해가 상이한 점이 아니라 객관적 사실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2006.1.22일(단군후예가 씀)

(3) 불교와 기독교

가로수 0 3,703 2008.07.23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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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와 기독교의 연결

1 불교·그노시스파의 어원이 동일한 지식을 의미

부디즘(불교의 어원)

그노시스(그노시스파의 어원)

산스크리트어로 보디(bodhi)

지식을 의미

그리스어로 그노시스(Gnosticis)

'지식을 의미

 

2 인도 힌두교의 성경 릭베다(Rig Vedas)’예수가 네팔을 방문한 기록.

비슈누 퓨라나(Vishinu Purana)’에도 예수가 인도에 왔다는 기록.

3 그노시스파인 마니(AD 216~276) : 조로아스터교·불교·유대교·기독교를 혼합

→ 명상과 지식통해 망상이 소멸하고 그리하여 인간은 깨달음에 이른다.

성아우구스티누스(AD 354~430): 카톨릭 개종전 9년동안 마니파 초기 주요직책 맡았음.

→ 마니파는 영지주의에 속하는데 자기네만이 참된 그리스도라고 주장.

4 [티벳 死者의 書] 로마카톨릭이 부처를 기독교 성인반열에 끼워넣었다고 기록.

5 수많은 고고학자들은 미륵(彌勒)이란 단어가 미트라(Mithra)의 변형이라 주장.

미륵(彌勒)

미트라

산스크리트어로 마이트레야(Maitreya)

계약’, ‘약속을 의미

페르시아어로 미트라(Mithra)*

계약’, ‘약속을 의미

* 지역에 따라 '마이트로스', '미어', '메어' 등으로 불리기도 함.

 

. 불교 윤회설

1 윤회사상은 고대 메소포타미아·그리스 등에 전파.(ex. 플라톤, 피타고라스 인정)

2 기독교초기 희랍에서는 인도의 동양사상(환생·윤회)도 이미 융화된 상태.

→ 알렉산더대왕이 인도정벌 때 알렉산더와 부하들이 인도철학에 심취

→ 아쇼카 : 불교인이 되어 친아들과 딸을 선교사로 실론에 보내기도 하였음.

BC 350년경 많은 희랍인들이 인도가서 불교철학 배우면서 생활.

3 영지주의자(그노시스파·에세네파)불교적색채가 다분히 존재

→ ∵ 미트라교가 인도·이란등지에서 발생한 종교였기 때문

→ 도마복음서(4복음서보다 훨씬 이전에 작성)의 불교적 색채도 영지주의적.

→ 불교수행자가 고행통해 부처되듯 스스로 그리스도 되려고

개인적인 노력으로 구원가능하면 교회·황제권위추락윤회삭제(콘스탄틴)

4 초기 기독교 역사의 약 400년간 환생설은 보편적인 교회가르침의 일부

→ 환생설인정 : 영지주의, 마니교도, 오리게네스, 성아우구스티누스, 클레멘스

→ 환생설 반대주장 : (AD 300년경 시작) 메토디우스, 에피파니우스, 예로메, 유스티아누스

→ 환생설 이단결정 : (AD 553) 콘스탄티노플 종교회의(∵기본 기독교교리 설명하기 곤란하므로)

(AD 1600) 지오다노 브루노 화형(∵환생설·수련통해 하나님과 함께 존재可, 둥근지구 주장)

5 환생론 제거노력에도 불구하고 교회내 환생론자들은 지하조직을 형성

7세기 폴리시안, 10세기 보고밀이란 종파탄생, 근대에는 New Age운동

20세기초 러시아 블라바트스키曰 : “환생론은 기독교의 잃어버린 악기코드

 

신약상 윤회사상

비경전상 윤회사상

1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사람(세례요한)이니라[11:14]

2 내가 너를 복중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태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구별하였고 [1:5]

3 어미유방이 나로 빨게 하지 않았던들 이제는 내가 (전생에서) 평안히 누워서 자고 쉬었을 것이니[3:11~19]

4 이미 있던 것이 후에 다시 있겠고 해아래는 새것이 없나니 우리 오래전 세대에도 이미 있었느니라. 이전 세대를 기억함이 없으니[1:9~11]

5 옛 선지자 중의 하나가 살아났다 하나이다[ <?xml:namespace prefix = st1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smarttags" />9:18~19]

1 하가다( 89~90p)

천사가 영혼을 데려오자 하나님이 '이 정자 속으로 들어가라.'고 명령한다하나님이 앞으로 네게 보여줄 세상은 지금까지 네가 살아온 세상보다 더 좋은 것이다

2 토마스복음 (309p)

7. 사람에게 먹혀서 사람이 되는 사자는 축복을 받았다.

19. 존재하기 이전에 존재한 사람은 축복을 받았다. 

49. 고독하고 선택받은 사람은 축복을 받았다. 왜냐하면 왕국을 발견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람은 왕국에서 왔고 왕국으로 돌아갈 것이다.”

☞ 이슬람교 '코란'의 윤회사상 : 생명은 거듭거듭 태어난다. 신에게 돌아올 때까지."

 

三身사상 → 기독교 : 삼위일체

1 불신론 : 부처 佛身觀에 의해 이신설·삼신설·십신설 등 → 삼신설이 통례

2 부처몸

法身 : 빛깔·형상도 없는 우주만유의 理法, 즉 불타의 本體身을 의미

報身(應身) : 중생으로 하여금 우상으로 직접 신앙대상으로 받들게 하는 몸

化身 : 중생교화위한 방편으로서의 갖가지 모습으로 나타나는 몸.

 

말법시대[아함경] vs 말세[24:513,13:413,21:7~19]의 공통점

1 사람들이 미혹하여 서로 미워하고 서로 잡아 죽이며,

2 처처에 기근과 재앙·지진이 일어나며,

3 자식이 부모를, 부모가 자식을, 형제가 형제를 잡아 죽이게 되고,

4 사람과 사람, 민족과 민족, 나라와 나라가 활과 칼로 죽이려 싸우게 되고.

5 불법이 횡행하게 되며,

6 그러나 서로 죽이는 것을 싫어해 산 속에 숨어 있다가 깨달은 자들이나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자는 다시 구원을 받아 살 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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