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성경

♣ 가설은 최대한 배제하고 객관적 사실위주의 자료가 되도록 노력했으나 본인의 능력부족으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오류가 있을수 있음을 인정하며, 견해가 상이한 점이 아니라 객관적 사실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2006.1.22일(단군후예가 씀)

Ⅲ. 성경

가로수 0 5,983 2008.07.23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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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경의 분류

1 성경 : 구전을 헬라어로 번역기록한 원본 존재(×).

5,000이상 필사본만 존재(필사본 : 4세기~10세기에 기록, 내용 모두 차이)

 

2 초기 기독교인 : 2백년동안 Only 구약성서(70인역,헬라어판)만 보유

→ 예수보지못한 신도들에게 사도들은 예수존재를 구약통해 증거시켜야만 했음.

→ 구약 : 바빌론유수때 기록, AD 90년경 얌니아회의에서 구약 39권 정경확정.

→ 구약의 중요부분 : 기독교 초기에는 아직 정리(×)

(ex) 예수가 설교바탕으로 삼은 이사야서도 2~3세기경에 마무리(다수설)

→ 구약성경을 경전 : 유대교, 이슬람교, 카톨릭, 동방정교회, 개신교

 

3 신약수록된 희랍어사본은 약 5,000, 초기번역본에 대한 사본 약 1만개이상

→ 현존하는 5,000개 초기 신약성경 사본 중 4세기 이전 것은 없음.

→ 초대교회 : 마가복음(최초 작성, AD 60년이후)이 가장 유행,

마태복음은 잘 알려지지(×),

예수의 임박한 재림 기대로 문서작성할 생각조차 않했음.

* ∴ 한세대 이상 구전되다가 1세기말 되어서 상당수 복음서 제작

* 초기복음서는 예수가르침 기록한 짧막한 구절(ex.도마복음서)

* 각 교파마다 서로 다른 교리와 각각의 신약성경이 난무

 

4 (A.D.303) 로마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 : 기독교 탄압 → 기독교서적 파괴

(A.D.331) 로마황제 콘스탄틴 : 소실된 성경편찬(상당부분 첨가·삭제·개정)

→ 예수의 메시지에 치중, 예수의 혈통관계는 일부러 멀리(∵목적에 부합×)

 

5 교회조직이 정통성확보위해 정통적경전(正經)을 구분할 필요가 생김.

→ 신약 27권 정경규정: A.D. 4세기경 알렉산드리아주교 아타나시우스(295373)

베드로복음, 마가의 비밀복음, 도마복음 등 수많은 경전이 제외 : 비경전

히브리서·야고보서·유다서·요한2·3서·요한계시록등 : 오랜 투쟁거쳐 정경채택

요한계시록 : 200년이상 투쟁거쳐 정경(14:로마제국비판), 현재 제외하자는 주장있음.

→ 현존사본중 신약 27권 전체를 보전하고 있는 판본은 50에 불과

1,200년경 구분, 1,550년경 구분.

 

구약

(칠십인역)

1경전

(정경 39)

율법서 5(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xml:namespace prefix = st1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smarttags" />신명기:BC 400년경),

예언서 8(전기: 여호수아,사사기,사무엘,열왕기,

후기: 이사야,예레미야,에스겔,12소선지: BC 2세기초)

성문서 11(시편 등 기타, 일반 종교문학 간주, 저자미상)

2경전

(외경 7)

토비트서, 유딧서, 지혜서, 집회서, 바룩서, 마카베오 상·하, 다니엘서 일부(3,24~90;13~14), 에스델서 일부(10,4~16,24)

신약

27

마가복음(최초 작성, AD 60년이후) ~ 요한계시록

동방 수리아교회 22 (베드로후서, 요한2,3, 유다서, 계시록 제외)

비경전

(신약관련)

파악불가

베드로복음, 마가의 비밀복음, 토마스복음, 야고보복음, 니코데모복음,바르톨로메오복음,야고보비밀복음,사도행전(베드로·바울·토마스·요한·안드레아) 바울계시록·베드계시록, 에녹1·2서 등

㈜ 율법서 5 : 모세가 전한 율법(모세율법, 모세 5, 히브리어로 '토라')

칠십인역(셉튜어진트 희랍어판) : BC 3세기중엽 도서관비치위해 이집트왕 지시로 72인 유대인학자(유대12부족×6)들이 히브리어성경를 그리스어(희랍어)로 번역

 

☞ 천주교 vs 개신교

1 개신교 : 히브리어 구약(1정경, 외경    39) + 신약  27 = 66

2 천주교 : 희랍어   구약(1정경, 2정경 46) + 신약  27 = 73

3 교리차이점 : 외경에 기인

(ex) 연옥(천국·지옥의 중간, 마카베오하서 12:39~45), 노예제도 인정(집회서 33:24~28)

구제(자선행위)의한 구원(집회서 3:30). 윤회인정(솔로몬지혜서 8:19,20)

자살 인정(마카베오하서 14:43~46),

 

☞ 비경전 (숨겨진 성서Ⅰ7p)

1 종교적으로 경전에 비해 전혀 손색이 없음.(: 마리아 생애, 예수 어린시절)

2 문화적·역사적의미가 매우 큼.

3 경전에서 제외된 이유 : 종파간, 파벌간, 유대인, 기독교, 그노시스파 교도간의 격렬한 정치적·종교적 대립 때문에 제외시킴.(자의적으로 제외)

(참조) 유대교     : 예수를 단순한 인간 간주, 계속해서 메시아를 기다림. 율법중시

기독교 : 예수가 인간임과 동시에 하나님이라고 선포.

그노시스파 : 하느님은 언제나 하느님이므로 예수는 허상에 불과

4 계시록(요한·베드로·바울) : 1세기 널리 사용 but 2세기후반 인기상실된 이유

→ ∵ 세상의 마지막이 임박했다는 약속 성취(×)

(참조) 묵시록 저술방법 : 예언효과 높이기 위해 내용을 과거에서 끌어냄

                       (목적 : 세상 모든일 결정하는 하나님의 힘 증명위해)

→ 미래역사에 대한 예언적중(내용은 이미 과거발생 사실)

5 비경전의 주요 논쟁사항 : 예수탄생은 간통결과? 요셉은 약혼? 마리아는 처녀?

→ 믿는 쪽 : 기적,  안 믿는쪽 : 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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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정경) : 오랜 투쟁의 결과물 ↔ 신약(비경전) : 자의적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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