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기독교의 기원<?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1. 유대민족의 역사
1 구약성경 속의 바빌론유수이전 사건들은 대부분 신화.
2 사실상 구약성경는 페르시아 공식언어 ‘아람어’로 저술.(예수도 아람어 사용)
3 신약당시 헬라출신 유대인 약 400~600만명, 본토출신 유대인 약100~200만명
연 도 |
역사· 기독교가 받은 영향 |
BC 13세기 |
이스라엘민족의 이집트 탈출(출애굽 : BC 15세기설도 있음) → 이집트에 400년 머물었음, 이집트 종교의 영향 |
BC 722년 |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의해 멸망 → 많은 유대인이 이집트행 |
BC 607년 |
예루살렘이 멸망 |
BC 587년 |
(남)유다 : 바빌론의해 멸망, 유대인들 바빌론 노예생활(바빌론유수) → 수메르신화, 바빌로니아신화의 영향 → 모세 오경 : BC 5·6세기경 기록·경전화 추정 |
BC 539년 |
바벨론은 페르시아(바사)왕 사이러스(고레스)의해 멸망 → 유대인 : 페르시아 지배하에 들어가지만 페르시아에는 순종 → 조로아스터교(당시 인도종교와 혼합)의 영향 (야훼 : 유대민족신 → 구약후반 보편적 신) |
BC 532년 |
일부 유대인 귀환시켜 대형 조로아스터식 사원건립.(BC 516년 완공). |
BC 332년 |
그리스 알렉산더대왕이 예루살렘 정복(BC 332), 페르시아 정복(BC 330) → 페르시아(바사) 영향력↓, 그리스 철학의 영향 |
(BC 332년~AD 73년) |
종교자유가 허용 → '산헤드린' 창설(유대인 종교회의로 종교적·사법적·형법 구속력 갖는 기관) |
AD 313년 |
로마황제 콘스탄티누스(콘스탄틴)에 의해 기독교 공인 → 미트라교(콘스탄틴이 죽기전까지 믿었음)의 많은 요소가 기독교화. → 기독교는 로마사람들의 취향에 맞게 개조. → 수많은 판본의 사도행전·고백록·서한·문서들 편집·수정·소각 |
AD 5세기 |
미트라교를 이단선언, 무자비하게 응징. → 미트라신전에 건조된 우상(偶像) 파괴 but 종교유적은 유럽에 현존 → 분서갱유 |
☞ 페르시아(성경 : 바사)
1 페르시아는 유대인에게 조로아스터교 강요. 페르시아왕이 유대제사장 임명.
2 이사야서 : 유대인들 사이러스(성경 : 고레스, 14번 언급) 통치에 순종
→ (사44:28) 고레스는 나(여호와)의 목자라.
→ (사45:1) 나(여호와)의 기름받은 고레스.
→ (사66:21) 페르시아(바사)인 '마기'들이 유대제사장으로 행세
3 (학2:23) 여호와가 페르시아 총독 '스룹바벨'을 '그의 택하심을 입은 자'라 부름.
< 기독교 교리의 근원 >
원 천 |
기독교가 받은 영향 |
1. 이집트 종교 |
유일신 교리, 할례습관, 지혜문학, 부활, 심판, 동정녀 탄생, |
2. 수메르신화 |
천지창조, 에덴동산, 노아의 홍수, 카인과 아벨, 모세율법(모세이야기), 욥기의 비극, 시문학 |
3. 바빌론신화 |
창조론·우주론, 인간창조(진흙), 인간의 원죄(죄지은 신의 피→인간), 노아의 홍수, 바벨탑 |
4. 조로아스터교 (배화교) |
이원론(선·악, 천사·악마), 사후세계 유일신 관념, 인과응보사상, 최후의 심판, 극락·지옥, 세례의식 |
5. 그리스철학 |
스토아철학, 플라톤주의 철학 |
6. 미트라교 |
메시아 신앙 → 예수에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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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 혼합종교(이집트종교, 수메르·바빌론신화, 미트라교, 유대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