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오시리스·디오니소스(이교도철학)와 예수<?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이교도 철학자 |
예수 |
1 이교도들 : 천문학을 토대로 새시대(큰달)예견 * 큰달 : 태양이 황도 12궁중 한궁에서 다른궁으로 가는데 대략 2천년 소요 (춘분 :시작) ㄱ 황소자리 : BC 4000년경에 시작 ㄴ 양자리 : BC 2000년경에 시작 ㄷ 물고기자리 : BC 145년경에 시작 ㄹ 물병자리(보병궁) : 2040년경에 시작 2 이크티스(ICTHYS) : 아도니스의 그리스어 이름.
3 이교도 : 물고기자리 시대의 구원자가 처녀자리에서 태어날 것으로 예견 → 근거 : 물고기자리 시작때, 황도상 맞은편 궁인 처녀자리(처녀궁)는 서쪽수평선에 자리잡고 있음. 4 황소도살하는 미트라스를 그린 제단 그림 → 황소자리 시대의 마감묘사, 숫양자리 시작 5 디오니소스 : 흔히 양뿔로 묘사 → 물고기자리 시대의 시작을 예고 (BC 1세기, 로마시인 베르길리우스) |
1‘나를 따라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마태 <?xml:namespace prefix = st1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smarttags" />4:19).
→ 기독교 상징기호 : ㄱ십자가, ㄴ물고기 기호 → 사도들 : ‘사람낚는 어부’로 불림 → 초기기독교인 :‘작은 물고기’ 로 불림
2 테르툴리아누스(AD 160~220) 우리 기독교인들은, 물에서 태어난 우리의 위대한 물고기(ICTHYS)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작은 물고기이다. 3 예수는 처녀의 몸에서 탄생.
4 ‘하나님의 어린 양’ 예수를 살해 → 양자리 시대의 마감묘사
→ 예수 : [최후의 희생양 & 최초의 희생물고기] 상징 |
1 미트라스신도 : 큰한달이 하나의 계시로 ㄱ 한번은 홍수로, ㄴ 한번은 불로 명시 → 주기변화와 어떤별들이 예기치않게 결합함으로써 큰불이나 대홍수 초래 2 고대 그리스인 데우칼리온 신화(프로메테우스 아들로, 아내와 함께 대홍수에서 살아남아 인류조상된 인물) → 파괴와 정화의 힘 지닌 홍수 존재 → 마지막홍수후 데우칼리온시대에, 우주변천에 따라 큰불 발생 기대 |
1 초기 기독교인 ㄱ 물에 의한 정화(노아의홍수)를 회고, ㄴ 불에 의한 정화(다가올 심판)를 고대
2 하나님이 지상에 내려와서 불을 뿌릴 거라고 기대 |
아스클레피오스의 고대 비문 '순결은 오로지 성스러운 생각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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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부 클레멘스曰 '성소에 들어가려는 자는 순결해야 한다. 순결(purity)은 신성한 것을 생각하는 것이다.’ → 말·행동뿐만아니라 생각까지도 도덕적으로 순결해야 |
(엘레우시스 미스테리아의식) 사제는 입문자가 평생 행한것중 가장 나쁜 짓을 고백하라고 요구. (고해관습) → 네로황제는 입문식때 어머니살해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입문식 회피. → (BC 1500년 이집트 <사자의 서>) 사람이 행하기를 기피한 악마들의 '부정적 고해' 가 기록 |
예수는 죄를 고백해야 할 필요성을 가르침 (고해관습) |
이교도신도들은 신과의 개인적 관계를 갈구함으로써 신에 대한 사랑의 태도를 보임 |
기독교인들은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해야 함 (예수의 명령) |
(엘레우시스)입문자들은 adelphoi('형제들' 의미)라 불림 미트라스 신도들도 '형제'로 불림. |
기독교인들은 서로를 ‘형제’처럼 사랑 (형제애) |
이교도철학자 섹스토스 '너의 이웃이 너에게 하기를 바라는 대로 너의 이웃에게 행하라' |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마태 7:12). → 이웃을 사랑하라 |
1 섹스토스 ‘너희가 적들에게 선행을 베풀수 있기를 바란다.’ 2 피타고라스 ‘아무리 공격을 당하더라도 맞서 싸우지 말라’ 3 (플라톤의 <대화편>) 소크라테스曰 ‘악한 것을 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남에게 악한 짓을 당했다고 하더라도, 똑같은 짓으로 복수를 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4 피타고라스 사도들은 채식주의자 → 보편적사랑의 윤리를 동물까지 확대 |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 누구든지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라’(마태 5:39) → 적을 사랑하라 |
이교도 견유학파의 철학자 1 누추한 옷입고 구걸행랑을 짊어진 채 가시지팡이를 든 견유학파 : 1세기 로마에 흔한 모습
2 그들종교를 ‘길Way’이라 부름. 3 유랑하며 설교→고매한 사상 전파 |
복음전파하는 12사도에게 1‘여행위해 주머니·두벌옷·신·지팡이를 가지지 말라(마태 10:10). → 자발적인 가난의 교리 2 그들종교를 ‘길Way’이라 부름. 3 유랑하며 설교→ 복음을 전파 |
플라톤曰 ‘유난히 선한자가 유난히 부유해지기는 불가능함’ |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리라’(마태 19:24). |
켐스토스曰 ‘아무도 너희에게서 빼앗아 갈수 없는 것을 소유하라.’ |
‘하늘에 둔 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적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누가 12:33). |
에픽테토스(AD 50~138) 曰 ‘언제든 배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말라. 너희가 없을 때 주인이 너희를 부르는 일이 없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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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주인이 언제 올지, 혹 저물때 올지, 밤중에 올지, 닭울때 올지, 새벽에 올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가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마가 13:35-36). |
헤라클레이토스(BC 540~BC 480) 曰 ‘왕국은 어린이의 것이다.’ |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마가 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