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9. 그럼 기독교에 장점은 없나요, 가령 사회봉사를 많이 한다던가, 또는 믿음 때문에 생명을 건지기도 하고, 여러 가지 삶에 희망을 얻기도 하지 않나요?
▶답변 by 엑스
무신론자들이 기부할 수 있는, 종교적 목적이 없는 자선 단체들도 많이 있다. 어떤 무신론자들은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을 위하여 종교 자선 단체에도 역시 기부를 한다[역주: 문맥이나 논조로 봐서, "비록 종교 자선 단체에 기부를 하더라도 결국은 그것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갈 것"이라고 생각되므로 바로 그 점 때문에 종교 자선 단체임에도 꺼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 다른 가능한 해석은 "실제적인 선행(善行) 그 자체를 위해서 기부를 한다"고 볼 수도 있는데, 무신론자의 철학적 배경을 유추해 볼 때 전자가 보다 그럴 듯한 표현이라고 여겨진다]. 어떤 무신론자들은 심지어 일신교(一神敎)적 바탕 위에 설립된 자선 단체를 위해서 자원 봉사 활동을 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무신론자들은 무신론을 자선과 연관시켜 떠들 가치가 없다고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그들에게 무신론은 그저 단순하고 명백한 일상적 일이며 자선 또한 그러하다. 많은 이들은 간단한 자선을 특정한 종교적 믿음들을 끈덕지게 선전하는 것에 대한 하나의 핑계로 이용하는 일이, 혼자 잘난 체 한다고까지 말할 수는 없을지 몰라도 좀 인색하다고 느낀다.
"나는 신을 믿지 않는다"고 말하기 위해 병원을 세우는 일은 `약 무신론자들에게는 좀 괴상한 생각이다[역주: 그러기에 무신론자 병원이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오늘은 내 생일이 아니다"라고 말하기 위해 잔치를 벌이는 것과 다소 유사하다. 왜 그런 법석인가? 무신론은 전도를 하려고 노력을 들이지 않다.
-매츄 저, 김도형 역, [무신론 서설]
[참고]5번에 대한 답변▶기독교의 진짜 해악은 맹신으로부터 온다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