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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예수신화
우선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필자는 책 한 권을 소개할까 한다.<?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예수는 신화다 / 티모시 프리크 , 피터 갠디 지음/ 동아일보사
'예수이야기는 실제 역사가 아니다. 고대세계의 심오한 철학과 유일신앙을 접목한 지적 유산인 오시리스·디오니소스신화를 유대인식으로 각색한 신화에 불과하다.'
인간복제가 창세신앙을 위협하는 종교 위기의 시대에 2000여년을 지탱해온 기독교의 심장부를 향해 2명의 '고대 이교신앙 연구가'가 비수처럼 들이민 21세기 화두다. 저자 티모시 프리크와 피터 갠디의 신랄한 문제제기는 전세계 기독교 근본주의자들과의 격렬한 논쟁을 예고하고 있다. 실제 이 책이 출간된 1999년 영국에서는 학계와 종교계를 중심으로 격렬한 논쟁이 일기도 했다. 영국의 '데일리 텔레그라프'지가 1999년 올해의 책으로 선정한 문제작이다.
저자의 문제의식은 단순히 예수의 실제 역사에 이전의 이집트나 그리스·로마 신화를 덧칠했다는 식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다. 저자는 기독교의 교리와 의식이, 고대 지중해 세계의 철학자, 지식인, 일반시민을 중심으로 1000년 넘게 광범위하게 퍼진 신비한 의식인 이교도 미스터리아(Mysteria·신비의식) 신앙에 절대적인 빚을 지고 있다고 정리한다. 기독교에 의해 원시적이고 악마적 이단으로 못박힌 미스터리아 신앙의 핵심에는 죽어서 부활한 신인(神人)이 자리잡고 있다. 이 신인은 고대 이집트에서는 오시리스, 고대 그리스에서는 디오니소스, 소아시아에서는 아티스, 시리아에서는 아도니스, 이탈리아에서는 바쿠스, 페르시아에서는 미트라스로 불렸다.
이집트 '오시리스 미스터리아'에 기원을 두고 지중해 전역으로 전파되는 과정에서 그 나라 고유 문화(신앙)와 결합하면서 각기 다른 버전으로 변형됐고 저자는 이를 '오시리스·디오니소스 신화'로 통칭했다. 이교도 신인인 디오니소스 미스터리아 신화는 유대인 메시아와 결합해 '유대인 미스터리아 신화'가 탄생하는 과정에서 예수이야기가 신화에서 역사로 바뀌었다는 것이 저자의 핵심주장이다.
미스터리아 신인은 인류의 구원자이자 인간이 된 신이며, 하나님의 아들이자 아버지와 동격이다. 또 인간 처녀에게서 태어났고 생일이 12월25일 또는 1월6일(아르메니아교회의 성탄절)이다. 미스터리아 신앙은 수 세기 동안 세례와 고해성사를 하는 의식을 천주교에 앞서 했고, 신인은 세상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나무 십자가에 매달렸다. 여기까지만 봐도 예수상과 너무나 유사하지 않은가?
그러면 저자가 주장하는 신인과 예수의 차이는 뭘까. 둘 다 유일신인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기독교가 예수를 역사적 인물인 인격신으로 대하는 데 비해 미스터리아 신앙은 신인을 상징과 비유로 바라본 데서 결정적 차이가 난다. 미스터리아 현자들은 오시리스·디오니소스 신화를 역사적 사실로 여기지 않고 다른 신화와 얼마든지 합성하고 고쳐 쓸 수 있는 비유와 상징으로 간주했다. 미스터리아 신앙에서 하나님을 '보편정신'으로 이해하는 대목에서는 신을 부정하는 불교사상과의 유사점도 드러난다.
저자는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기 위해 1970년대 이후 활성화된 고대 신비주의 문헌연구를 토대로 기존 복음서를 정밀 비교 분석한다. 플라톤의 '대화'와 피타고라스의 수학체계 등 그리스와 로마제국 학자들의 저술과 루터 이후 독일 신학자들의 복음서 분석자료 등을 근거로 논리 정연하게 문자주의(Literalism) 기독교의 역사왜곡을 비판한다. 저자가 '예수 미스터리아 명제'로 이름 붙인 이 화두를 제기한 이유는 무엇일까.
'100년전까지만 해도 가장 사색적인 사람들까지도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를 문자 그대로 믿고 다윈의 생각을 우스꽝스럽고 이단적인 것으로 간주했다. 그리스도교가 이교신앙에서 진화했으며 예수이야기도 창세이야기와 마찬가지로 비유적 신화라고 주장하는 '생각할 수 없는 생각'이 내일이면 너무나 명백해 논쟁거리도 되지 않을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의 목적이 기독교를 공격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기독교가 잃어버린 것(앎의 비밀을 밝혀주는 은밀한 미스터리아)을 회복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이야기'인 고대 예수 이야기의 장엄함을 밝혀주기 위한 것이란 변론을 편다. 이 책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비판하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인 곽노순(후기기독교 신학연구실)목사의 추천사 마지막 구절이 인상적이다.
'불가(佛家)에 손에 박힌 가시를 다른 가시로 뽑아낸다는 말이 있다. 맹신주의로 치닫고 있는 기독교의 풍토는 또 다른 쪽의 치우침인 이 책으로 서늘한 평형에 이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xml:namespace prefix = st1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smarttags" />승영조 옮김.
/ 문화일보/ 정충신기자 csjung@munhwa.co.kr "
티모시 프리크(Timothy Freke)와 피터 갠디(Peter Gandy)라는 사람이 쓴 'The Jesus Mysteries'라는 책은 2002년 무렵에 '예수는 신화다'라는 이름으로 국내에 번역 출판 되었다. 이미 이 책은 해외에서 상당히 이슈를 불러일으켰고, 국내에 출판 되었을 때도 상당히 많이 팔렸다고 한다. 그런데 이 책은 절판되어 현재 한국판을 구입할 수가 없다.
한기총을 비롯한 기독교 단체들이 이 책을 출판한 동아일보에 대해 불매운동을 벌이려고 하자, 결국 신문사는 두 손을 들고 말았던 것이다.
"예수는 신화다 절판 결정 / 동아일보사, 한기총에 절판사실 공지
최근 동아일보사가 출판한 예수는 신화다(The Jesus Mysteries)의 반기독교적인 내용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동아일보사가 '문제의 책을 절판하고 배포된 책을 회수 또는 시정하겠다'는 방침을 한기총에 전달해 왔다.
한기총 박영률 총무는 최근 열린 임원회에서 업무 및 사업보고를 통해 '동아일보사가 출판한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을 절판하겠다'는 전화통지를 받았다"고 밝히고, 정식 공문을 통한 공식적인 절판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 총무의 보고에 따르면 이날 박 총무는 동아일보 측의 통보에 배포된 책의 회수와 시정을 약속하는 공문을 보내 줄 것을 요구했으며 동아일보사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해당책임자가 출장 중이어서 돌아오면 추가 조치가 있을 것을 보인다'라고 보고 했다.
한기총은 지난 9월30일 예수님을 역사 속의 실존자가 아닌 신화로 간주하는 내용을 담은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을 출판한 동아일보사에 대하여 항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10월 7일에 공문을 통해 출판과 보급 중지를 요청했었다.
한기총은 성명에서 책의 반기독교적 내용에 대해, '예수님을 신화라고 우기는 데서 나아가 예수님과 바울을 영지주의자로 몰고 있으며 골로새서 1장 17절 말씀을 왜곡하고 있다'며 '이 같은 번역자의 기독교와 성경에 대한 인식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한기총은 그러나 책 절판과는 별도로 동아일보사에 '점술·미신 행위를 조장하는 각종 출판, 광고 등의 행위를 중단하라'며 '우리는 이와 같은 것이 시정되지 않을 경우 소비자운동을 펼쳐 대응할 것'이라며 무속점술 광고에 대해서 지속적인 경계자세를 취했다.
/크리스챤투데이 / 김대원 기자 dwkim@chtoday.co.kr"
군사독재시절도 지나간 지금 이 시점에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을까? 외국에서는 누구나 구입해서 볼 수 있는 책이 한국에서는 금서가 되어버린 어처구니 없는 사태에 대해 필자는 개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 비록 이 책이 현재 절판상태 이기는 하지만 인터넷의 반기독교 사이트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어떤 고마우신 분이 책의 내용을 컴퓨터 문서파일 형태로 전부 옮겨 놓은 것이다. 출판된 책을 공짜로 읽는 것은 도리가 아닌 듯 하지만, 돈이 있어도 구입하지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니만큼 꼭 찾아서 읽어보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다. 한국의 기독교가 그토록 두려워했던 공포의 책이다. 꼭 읽어 보시기를......
사실 한국에서 번역된 '예수는 신화다'(The Jesus Mysteries)라는 책은 주석이 몽땅 잘려 나간 채 출판되어서 아쉬움이 남는다. 필자는 이 책이 한국에 번역출판 되기 전에 원서를 구입했던 적이 있다. 총343페이지 중에서 깨알 같은 글씨로 적힌 주석이 무려 257~321페이지 달하는 이 책은 풍부한 문헌자료의 보고(寶庫)이다. 작가의 설명 또한 정말 훌륭하다.
필자는 이제부터 복음서에 기록되어 있는 예수 신화를 분석할 것이다. 그러나,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과 접근방식이나 원천적인 자료는 거의 다르다. 필자는 이 책이 등장하기 전부터 예수의 일대기가 신화임을 파악하고 자료를 수집했기 때문이다. 또한,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의 내용을 거의 쓰지 않았다. 따라서 필자의 글을 읽고 좀더 깊은 자료를 찾고 싶어하는 사람은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을 구해서 읽기 바란다.
사실, 예수가 신화라는 결론을 내린 것은 그다지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오히려 이런 주장이 왜 이렇게 늦게 등장했느냐 하는 의문이 남을 수 밖에 없다. 세계대백과사전을 검색해도 크리스마스와 부활절이 이교도의 종교행사에서 비롯되었다고 나온다. 예수의 탄생 년도에 대해서도 대 백과들은 명확한 해답을 내놓지 않는다. 에세네파를 찾아보면 기독교가 등장하기 전에 이미 유대교 영지주의가 등장했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조로아스터교의 종말론과 구세주론이 후대종교에 크나큰 영향을 끼친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기독교가 등장하기 전에 이미 유대인들은 종말론과 메시아사상이 담긴 묵시문학을 무수히 쓰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예수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를 하기 시작한 학자라면 누구나 감(感)을 잡을 수 밖에 없다. 160년 전에 알버트 처치워드 목사나 100년 전의 유명한 신화 연구가인 제럴드 매시 같은 사람도 이런 점을 발견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애매모호한 여운을 남기는 데서 그치고 말았다. 티모시 프리크와 피터 갠디는 이런 현상에 대해 "금기(禁忌)였기에 함부로 말할 수 없었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예수가 태어났다는 그 무렵 로마지배하의 국가에서는, 이미 예수와 흡사한 인물들이 역사적 실체이건 신화적 인물이건 널리 알려져 있었다. 이들은, 가까이는 가나안의 탐무즈, 그리스 로마의 헤라클레스, 아도니스, 미트라, 아폴로, 바카스, 프로메테우스, 힌두의 크리슈나 등이다. 특히 그 중에서 태양신 숭배사상이 기독교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는데, 가장 유명한 태양신 종교는 미트라 교이다. 그 무렵의 태양신 숭배종교에는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는데 예수도 예외일수가 없다. 그럼 이제부터 금기를 깨고 진실을 파헤쳐 보도록 하자.